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원 로고

일반대학원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교육과정로드맵

교육과정

봄학기 가을학기
학기 교과목명 학점학기 교과목명 학점
1 디자인조사방법론 3 2 디자인컨셉및전략 3
1 문화지향디자인전략 3 2 디자인컨셉및전략세미나 3
1 문화지향디자인전략세미나 3 2 인간중심디자인전략 3
1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 3 2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3
1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세미나 3
3 현대디자인특론 3 4 공간디자인기획론 3
3 현대디자인특론세미나 3 4 공간디자인기획론세미나 3
3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3 4 디자인생산과유통 3
3 미디어디자인기획론 3 4 디자인인더스트리기획연구 3
3 뉴미디어디자인론 3 4 도시디자인세미나 3
3 디자인행정과제도 3

교육과정 로드맵

디자인기획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이수체계(전공 기초 과정, 전공 심화 과정, 졸업논문),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로 구성
전공이수체계1기
가을학기
2기
봄학기
3기
가을학기
4기
봄학기
전공 기초 과정
  • · 디자인컨셉및전략
    · 인간중심디자인전략
    ·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 · 디자인조사방법론
    · 문화지향디자인전략
    ·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

  • · 공간디자인기획론
    · 디자인생산과유통

  • · 현대디자인특론
    ·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 미디어디자인기획론

전공 심화 과정
  • · 디자인컨셉및전략세미나
    · 공간디자인기획론세미나

  • · 문화지향디자인전략세미나
    ·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세미나

  • · 디자인인더스트리기획연구
    · 도시디자인세미나

  • · 현대디자인특론세미나
    · 뉴미디어디자인론
    · 디자인행정과제도

졸업논문
  • -
  • -
  • -
  • 졸업논문
    (석사 6학점, 박사 9학점)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조사방법론은 디자인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내는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디자인 리서치 도구들을 소개하고 이들을 언제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소개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이 강좌의 주제들은 정성적 방법과 정량적 방법을 포함하고 있으며, 민족지학적 리서치와 현장조사, 트렌드 리서치, 문화적 다양성, 구조적 리서치 연습과 디자인 리서치 과정에 관한 전략토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문화지향디자인전략 문화지향디자인전략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디자인과 그에 따른 전략적 사고를 하기위한 기초과정으로써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화와 예술, 그리고 디자인의 관계성을 인식하고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문화를 새롭게 정의한다.
문화지향디자인전략세미나 문화지향디자인전략세미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화와 예술, 그리고 디자인의 관계성을 인식하고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문화를 새롭게 정의내리고, 토론 및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논리적인 디자인 및 전략적 사고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 정보의 시각화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호의 기본적인 개념들(역사와 정의 및 이론 등)을 학습하고, 시각 기호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의 구조화 및 시각화에 대해 고찰한다. 구체적으로는 정보디자인의 개념, 유형, 역사, 이론 및 기호의 개념, 이론 학습을 기초로 하여 기호와 디자인의 연관성, 정보로써의 기호,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 시각정보디자인의 기호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한다.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세미나 시각정보디자인과기호세미나는 정보의 시각화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호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에 대해 학습하고, 시각 기호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의 구조화 및 시각화에 대해 고찰하며 이에 대한 디자인 분야의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연구를 진행한다.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컨셉 및 전략은 디자인대학원의 기초 교과목이다. 본 교과는 디자인의 정의, 굿디자인, 디자인컨셉과 아이디어, 디자인방법론 등 디자인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세부 분야별 디자인사례를 기획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하여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력과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온라인상으로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 강의와 주제 토론을 실시하며, 오프라인 세미나에서 개별 과제 진행 내용을 발표하고 토의한다.
디자인컨셉및전략세미나 디자인컨셉및전략세미나 교과는 세미나 중심의 교과목으로,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 디자인기획능력 향상을 목표로 디자인 세부 분야별 디자인사례를 컨셉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한다. 본 교과는 디자인기획과정 단계별 이슈에 따라 사례 발표와 토의를 심도 있게 진행하여, 학습자 주도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디자인기획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인간중심디자인전략 디자인 분야는 점차 물질적인 것에서 비물질적인 것으로, 개별적인 관점에서 통합적인 관점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타분야와 다학제적 교류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사용자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위한 디자인은 그러한 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그 모든 이해는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 물음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 ‘인간중심디자인’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과 사물 사이에서 일어나는 여러 인식적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학습한다. <인간중심디자인>에서는 다양한 인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활용한 여러 디자인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수업에서는 인지심리, 심리, 인간공학, 감성공학, 미래학,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관점을 통한 인간중심적 디자인 사고를 이해하고, 인간중심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를 통해 관찰 방법을 기본으로 우리 일상 생활 주변의 실제적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해보는 연습을 진행한다.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프리젠테이션 이론과 분야, 역할에 대해 다각적으로 탐구하고 디자인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고급 프리젠테이션 기획 및 전략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한다.
현대디자인특론 현대 디자인학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주요 논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와 근미래의 디자인을 선도할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고 총체적 디자인 지식체계를 연구한다. 또한 현대디자인이 가지는 변화요인을 통해 현대디자인의 다각적인 모습을 해체하고 이를 재 정립해본다.
현대디자인특론세미나 본 과목은 세미나를 통해 현대 디자인학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주요 논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재 디자인을 선도할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여 자신의 고유한 디자인 지식체계를 정립하는 과정이다.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도시공공디자인은 디자인이라는 창조적 활동을 통하여 공적 영역의 문화적 가치와 공공성을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특수한 디자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창조적 능력과 더불어 행정과 정책에 관한 이해 및 수행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수업은 도시공공디자인 전략가에게 필요한 디자인이라는 창조적 전문지식, 그리고 정책의 결정과 집행, 자원관리의 활동에 필요한 이론적 내용, 실제 공공디자인 정책 사례들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미디어디자인기획론 미디어는 새로운 고객과의 연결, 브랜드 로열티를 지속하기 위한 수단, 인간과 사회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개념 정립을 기반으로, 뉴미디어 시대의 사용자와 디자인, 그리고 미디어별 디자인 기획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뉴미디어디자인론 이 교과목은 뉴미디어 디자인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미래 디자인 리더를 양성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최신 뉴미디어 이론과 디자인 방법론을 통합하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학제 간 융합을 통한 디자인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발표할 수 있는 디자인 논문을 작성한다.
디자인행정과제도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에서 공공디자인법과 경관법에 따라 일반화되고 있는 디자인 행정 및 관련 사업 추진시 고려해야 할 법과 조례의 기본개념과 체계를 학습한다. 또한 이에 부속되는 전문인력, 용역 대가산정, 민간전문가제도 등과 디자인저작권 등 공공과 민간부문을 아울러 디자인 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제도적 이슈들을 함께 분석하고 토론 한다.
공간디자인기획론 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공간디자인 프로세스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공간기획 작성의 핵심 틀을 학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공간디자인 기획시 주요한 고려사항인 공간경험과 공간기능, 공간컨셉, 공간정체성을 중심으로 다룬다. 이 수업은 기획 이론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조사연구와 학생들간의 토론을 함께 제공하여 공간디자인 기획에 중요한 종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공간디자인기획론세미나 공간디자인기획론세미나는 공간디자인 프로세스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공간경험과 공간기능, 공간컨셉, 공간정체성 등의 공간기획 작성의 핵심 틀을 학습하며, 공간디자인을 기획하는 종합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심도 있는 조사 연구를 진행한다.
디자인생산과유통 본 수업은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중심으로 디자인상품(제품)을 기획, 디자인, 양산하는 생산과정과 이를 마케팅, 판매 및 수출을 하는 유통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학과 창업학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디자인인더스트리기획연구 본 교과목은 디자인의 산업적 측면을 기업과 행정, 소비자와 사용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적, 사회적, 경제적 관점과 이론으로 연구한다. 디자인산업의 구조와 경제적 가치 측정, 산업생태계 및 가치사슬, 디자인경영, 기술 연계 산업융합, 통계분석, 4차산업과 플랫폼 자본주의 등의 측면에서 디자인산업의 본질적 영역과 기업의 전략 및 정책 기획을 위한 응용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도시디자인세미나 도시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변화 양상과 문제요인들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과 디자인을 통한 문제해결의 다양한 사례들을 조사, 탐구 분석하여 토론하고 방향성 을 논의해보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도시계획적 접근과 건축물, 사회기반시설물, 공공시설물, 사인체계 등의 물리적 요소 뿐 아니라 도시 이용자들의 인지구조와 인식같은 비물리적 요인들을 포함하여 도시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보다 넓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