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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Cloud Nine(5C와 4I)을 통해 디자인 분야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합니다.

특수성을 고려한 중점 교육과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시도하는 교육을 통해 통합적 사고를 지닌
디자인 리더를 양성합니다.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 전공 이미지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 전공 이미지

교육목적 및 목표

디자인 전공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사고아래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심도 있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다학제적, 협업적, 실용적, 창의적, 진취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다학제적 인재양성

  • 1I Innova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혁신성 추구

    국내 최초의 온라인 디자인 대학원으로 실기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이론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갖춘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는 최초의 디자인 분야의 온라인 대학원 전공이라는 점에서 첫 번째 혁신이라 할 수 있고, 이러닝 수업을 통한 유비쿼터스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두 번째 혁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방법론에 있어 화상 세미나, 크리틱 강의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에 의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세 번째 교육과정의 혁신입니다.


    혁신적 디자이너 양성

    현대의 트랜드를 바탕으로 한발 앞서 나가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실무에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디자인 이론과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의 논리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과 과정 및 수업 내용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 2I Interdisciplinary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융합성 추구

    디자인과 마케팅, 디자인과 경영,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역사, 디자인과 사회 등 디자인의 용도와 목적에 따른 다분야의 학문적 지식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서 융합적 교육과정을 통해 다학제적이며 융합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다학제적 실천성을 위해 공동 프로젝트의 수행 기회를 확대하고 다른 전공 및 현 전공 내의 교차 및 이수 기회를 확대하는 등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합니다.

  • 3I Interac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상호작용성 추구

    Interactive course를 통한 Interactive designer양성으로, 이는 미시적으로 다양한 온, 오프라인 시스템을 통한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며, 거시적 의미로는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글로벌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고 이해하여 세계와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형 인재’ 양성을 뜻합니다.

    이에 오프라인세미나, 온라인세미나, 특강 및 실습, 동아리 지원 등을 통해 교수-학생간 다양한 방식의 소통으로 수업운영과 교육과정에서의 상호작용성을 우선적으로 제공합니다.

  • 4I Initia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독창성 추구

    석사 디자인교육과정의 특성을 살려 학부과정보다 독창적인 내용 및 실제적인 사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경쟁력 있고 창의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실무중심의 전략적 사고력을 높이는 Initiative course를 통해 기획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겸비한 창의적 Initiative designer 양성 합니다.

전공특징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1

    국내 최초/유일의 온라인 디자인대학원

    • 2011년 국내 최초 온라인 정규 디자인대학원 인가 확정
    • 2012년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략전공 개설
    • 2013년 디자인기획전공으로 명칭 변경
    • 2017년 디자인융합전공 신규 개설
    • 2021년 디자인전공으로 통합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2

    통합적 디자인 사고향상을 위한 심도 있는 실질적 교육 운영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문화지향디자인전략,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인간중심디자인전략, 현대디자인특론,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미디어디자인기획론, 공간디자인기획론, 디자인생산과유통, 디자인논문연구, 디자인세미나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3

    논문 과정, 학점 대체 과정 등의 다양한 탄력적 학업 과정 운영

    학점 대체과정의 경우 디자인세미나 과정 이수를 통해 융합 성과 도출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4

    세부적인 디자인세미나 과정 운영

    • 7개의 전공트랙(시각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공디자인, 디자인기획, 디자인융합)으로 세분화된 디자인 세미나 운영
    • 지도교수와 학생의 1대1 연구과정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 도출 (작품, 기획안, 논문 등)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5

    다양한 블렌디드 교육 과정 운영

    온라인 교육, 온라인 화상 교육, 오프라인 교육, 1:1 논문지도, 전공 세미나, 대학원 교육 동아리 운영(북킹), 수업 내의 연구 결과에 대한 학술지 논문 지도 및 게재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6

    7개 전공트랙을 통한 밀착 논문지도과정

    전공트랙 : 시각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공디자인, 디자인기획, 디자인융합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7

    연 2회 전공 오프라인 세미나 개최

    디자인대학원 전체 전공 세미나 및 답사 등 다양한 교육 세미나 진행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 전공특성 이미지
    Specificity 08

    디자인학부 전공 과목 청강

    학부의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디자인기획전공 등 5개의 전공의 모든 교과목에 대한 청강 기회 제공

전공전망 및 진로

본 전공은 아래 전공별 진로 외에 과학, 사회, 인문, 철학, 의생명학, 정보통신학, 공학, 경영학 등과의 융복합 및 콜라보레이션 과정을 통해 기존의 산업군과 새롭게 탄생되는 신 산업군 등 디자인이 관여 할 수 있는 산업 전 분야에 대해 진로의 접근과 모색이 가능합니다.
  • 공간디자인(공간연출)패션

    프랜차이즈 기업의 VMD부문
    가구디자인
    조명디자인 전문기업
    화장품 각 기업의
    홍보전략부문
    파티연출 전문기업 등

  •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전문기업
    광고디자인 전문기업
    CI/BI전문기업
    기업체 홍보실 기획실
    광고대행사
    출판 편집디자인 전문기업
    일러스트레이션 전문기업
    (프리랜서)

  • 뉴미디어디자인

    영상디자인 전문기업
    게임디자인 전문기업
    CF영상 제작기업 및 스튜디오
    광고영상 방송타이틀 제작기업
    애니메이션 제작기업
    광고대행사,광고디자인
    전문기업

  • 산업디자인(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전문기업
    각기업의 제품개발 부문
    가구디자인
    공공 환경시설물디자인 전문기업
    각 기업의 제품 기획부문
    디지털 기술기반의 벤처기업

  • 디자인기획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컨설팅 기업, 디자인 창업 등

  • 디자인융합

    전문경영인
    공무원
    문화예술단체/행정가
    콘텐츠 및 뉴미디어 기획자
    엔지니어
    개발자
    사회적기업 등

  •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경관디자인 전문회사
    환경디자인 전문회사
    엔지니어링사
    조경사무소
    시공관련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디자인대학원 브랜드

Cloud Nine은 인생에 있어서 최고로 행복한 절정의 순간을 의미하는 영(英) 숙어로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전략을 담고 있는 모토입니다.

디자인대학원 연간 활동

  • 디자인 대학원 연간활동 이미지
  • 디자인 대학원 연간활동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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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석사학위 논문현황

2014년

김슬

창의성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소통 중심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호매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2014년 8월 졸업자

한상희

인증 방식에 따른 스마트뱅킹 서비스의 UX평가 및 분석
-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한 이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2014년 8월 졸업자

오성희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중심으로 -

2014년 8월 졸업자

김은경

뉴미디어 시대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2014년 8월 졸업자

손영민

유아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평가 요소 도출 및 사례적용 연구

2014년 8월 졸업자

김진희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지하철 차량의 유니버설디자인 방향 연구

2014년 8월 졸업자

고애경

서비스디자인관점의 전통 茶문화 체험활동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2014년 8월 졸업자

노은경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UX디자인전략
- 화장품 쇼핑몰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

2014년 8월 졸업자

2015년

권은경

디지털퍼블리싱 구조에서의 사용자소비요소에 따른 파라텍스트 유형 연구

2015년 2월 졸업자

서동민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재해석을 통한 가구 디자인 연구

2015년 2월 졸업자

정연복

치양지(致良知)의 관점으로 본 디자인철학에 관한 연구

2015년 8월 졸업자

박지은

디자인사적 특성을 반영한 목문의 현대적 조형 표현에 관한 프레임워크 연구
- 주거공간의 실내 목문을 중심으로 -

2015년 8월 졸업자

2016년

임성우

한국디자인논문의 연구경향
- 디자인학회 학술지 논문 주제어 분석을 중심으로 -

2016년 2월 졸업자

권소영

아들러 심리학에 의한 분당 1기 신도시 아파트먼트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2016년 2월 졸업자

김보영

리저널 쇼핑센터(RSC)의 유형에 따른 유도사인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일본 후쿠오카시의 RSC를 중심으로 -

2016년 2월 졸업자

고윤근

간부숙소 내부 공간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 육군 미혼 간부숙소를 중심으로 -

2016년 2월 졸업자

신미경

인포그래픽의 변화가 사용자의 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체성분 분석표를 중심으로 -

2016년 8월 졸업자

주민선

DMZ의 장소성과 가치 분석 연구

2016년 8월 졸업자

2017년

오현정

트렌드 변화에 따른 UI·UX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 국내 쇼핑몰을 중심으로 -

2017년 2월 졸업자

성언제

장비정비정보체계 GUI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육군 편성・단위부대 군수실무자 사용기능 중심으로 -

2017년 8월 졸업자

원태수

이용객 쉐도잉을 통한 서울시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방향 연구
- 수서역의 안내표지판을 중심으로 -

2017년 8월 졸업자

김정은

체험마케팅 기반의 국내 이케아 매장 디자인 전략 분석

2017년 8월 졸업자

송정민

체험마케팅 기반의 테마파크호텔 디자인요소 분석연구
- 디즈니랜드와 디즈니월드를 중심으로 -

2017년 8월 졸업자

민덕기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분석 및 제안
- 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중심으로 -

2017년 8월 졸업자

2018년

이헌우

스마트 워치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방향 연구

2018년 2월 졸업자

강미경

모바일 쇼핑몰 앱 접근성 비교 분석 연구

2018년 8월 졸업자

최진국

구강 원격검진을 위한 구내경 제품디자인 개발 연구

2018년 8월 졸업자

이찬서

삼태기건강마을사업 사례연구

2018년 8월 졸업자

조시경

공간의 서사기반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2018년 8월 졸업자

2019년

박선욱

삼태기건강마을사업 사례연구 현대 패션에 보여지는 젠더리스 스타일의 표현 특성 연구
- 퍼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

2019년 2월 졸업자

변종범

골프화 유형별 분류에 관한 연구
- 디자인을 중심으로 -

2019년 2월 졸업자

이윤서

아트 콜라보레이션 플라워 상품 디자인 연구
- 클로드 모네의 색채를 중심으로 -

2019년 2월 졸업자

최엘리사

디자인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 제안
- 레노먼드 카드 리딩 방법 중심으로 -

2019년 8월 졸업자

복영돈

소형주택의 공간구성 특징연구

2019년 8월 졸업자

2020년

이인석

국내 TV음악방송 무대기술과 디자인의 변천(학술지)

2020년 2월 졸업자

입학후기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계정찬 프로필 이미지
계정찬

디자인기획전공

경영학 석사학위자로서 국내 중견 식음료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Brand Manager를 맡고 있으며, 마케팅 관련 분야에서 8년여 근무하고 있는 계정찬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수료생이다.

그를 아는 대부분의 지인들은“왜 경영학 박사를 하지, 굳이 분야도 다른 디자인대학원 석사를 또 하느냐?”라고 많이 질문한다고 한다.
“저는 경제학, 경영학만 공부했던 디자인 비전공자로, 이론적으로는 어떻게 소비자들을 읽어야 되는지를 알고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인 표현 방법에 있어서는 어색해 하고 있다고 생각습니다. 이 부분은 Brand Manager로서 알고 있어야 되는 부분인데 이 본분을 잘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저의 약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제 부족한 약점을 채우고 업무적으로 뿐만 아니라, 학업적으로도 도전하고, 발전되고 싶은 욕망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공부 중에 있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은 꾸준한 자기계발의 의지는 높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공부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처음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수업을 시작하고 적응하다 보니 온라인(Online)이라는 네트워킹(networking)을 통한 배움도 색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느끼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Mobile Device)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여, 저 같은 경우 출·퇴근시나 여가 시간 등 틈틈히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는 ‘틈새시간’으로 학습에 대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온라인(On-line)으로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은 실질적 디자인 컨셉, 기획 등 세분화된 디자인 분야를 알기 위한 과정 중심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의문도 자연스럽게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사례 중심 교육이 실무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처럼 비전공자인 분들도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정찬원우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경영과 디자인을 전공한 보다 전문적이면서 폭넓은 경쟁력을 갖춘 마케팅전문가(Professional Marketing Manager)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모든 것의 시작은 어렵지만 시작하고 나면 금방 적응하는 것이 사람이라고 합니다. 현실의 어려움들이 많겠지만, 향후 ‘나’의 발전을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 번 시작해 보십시오.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으시고,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고 싶지 않고 도전을 향해 달려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온라인(Online)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메꿔 보시기를 바랍니다.”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박지은 프로필 이미지
박지은

디자인기획전공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13년 째 거주 중이며 가구 생산 업체에서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있는 박지은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졸업생이다.그녀는 디자인 업무를 하기 전에 무역과 마케팅 업무를 하였는데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현지 소재 대학교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을 하게 되었고, 석사 과정을 할 것인가 오래 고민을 하던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리 학교 디자인대학원에 디자인기획전공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은 사이버로 강의를 수강하여 일(work)을 쉬지 않아도 공부 할 수 있고, 길(road)에 시간을 버리지 않으면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모국어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 절대적으로 적절한 수학 방법이었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는 국가에서 수강하기 때문에 과연 제대로 학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우려와 다르게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시스템으로 큰 어려움 없이 수강을 하고 있고, 가끔 실시간 스트리밍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강의를 다운로드해서 이런 환경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학습하면서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과 현재의 변화가 있습니다. 디자인 실무를 함에 있어 새로운 사고를 하게 되었고, 이전보다 더 논리적인 디자인 과정 속에서 이야기를 담은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디자인의 퀄리티(quality)도 올라가고 다른 사람에게 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학습과 일을 병행하기 때문에 물론 공부를 시작하기 전보다 시간적 여유는 부족하지만 이 두 가지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있어서 상생(相生)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물리적 공간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과 또 원우들 간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이 되어 멀리 해외에서도 새로운 사람들과 즐겁고 유익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박지은원우는 우리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이면서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기획자와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 ‘디자인이면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가 깨졌습니다. 밥을 떠 먹여주는 것이 아닌 젓가락질을 잘 하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가장 편한 시간, 편한 곳에서 편한 자세로 어느 때나 우수한 교수진에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환경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러움입니다.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 이 과정을 누리고 즐겨보세요!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 문은영 프로필 이미지
문은영

디자인기획전공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를 졸업하고 디자인대학원까지 학업을 연계 중인 문은영원우는 디자인융합전공 2학기에 재학 중이다. 3년 전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 뉴미디어디자인전공으로 편입하여 2018년 졸업하고 망설임 없이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에 입학하게 되었다고 한다.

“디자인학부의 수업이 너무나 좋았고 학생들과 많은 것을 함께 하며 성장시키려는 교수님들을 뵈며 너무나 감동적이고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했기 때문입니다. 늦은 나이에 새로이 학업을 시작하여 많이 낯설었지만 짜임새 있는 디자인학부의 교육이 저를 성장하게 했습니다. 현재 디자인대학원 교육도 디자인학부와 마찬가지로 좋은 프로그램과 정성을 쏟으며 함께하는 교수님 덕분에 의미있고 즐거운 대학원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함께 공부하며 발전할 수 있는 학기중의 온라인 세미나와 오프라인 세미나는 저를 자극하며 더 나은 디자이너로서의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원 동기 원우들은 각 분야의 경력이 매우 다양하고 뛰어난 분들이 모여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알게 되어 시야를 넓혀주기도 하고 나의 의견도 같이 나누며 또 다른 방향을 모색해 보기도 하며 함께 발전하고 창조하는 시간들이 저에게는 너무나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문은영원우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와 디자인대학원을 경험하고 있는 재학생으로서 전했다. “진학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망설임 없이 지원하세요. 다른 어느 대학원보다 수준 높은 지도를 해주시며 틀에 갇혀있지 않고 시야를 넓혀주도록 도와주는 교수님과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을 통해 여러분이 앞으로 디자이너로 성장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 신양순 프로필 이미지
신양순

디자인융합전공

신양순원우는 2017년 개설된 디자인융합전공에 진학하여 4학기에 재학 중이다. 2년 전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 진학을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일과 공부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고 한다. 일을 하면서 공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가장 큰 장애물은 시간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 개인적으로도 강의시간과 출석에 휘둘려 일도, 공부도 엉클어졌던 기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막상 대학원에 지원하려니 경험해보지 못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일반대학원에 비해 혹시 수업의 질이 떨어지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 대학원 생활이 수업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 이런 걱정들은 실제로 경험해보니 정말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의 교수님들은 전문성과 열정이 정말 대단하셨습니다. 온라인수업의 스크린 너머에서도 그 진심을 100% 느낄 수 있었고, 오프라인세미나. 전공세미나 등의 수업은 물론 교수님과의 면담, 상담 등을 통해 충분히 온라인수업의 부족한 스킨십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년 전 저의 결정이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자부합니다.”

학부에서는 디자인이 아닌 문과출신으로 비전공자인 그가 디자인대학원 재학 중에 느낀 점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저는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코딩을 배우거나 프로그램을 짜는 것보다는 디자인을 공부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문과 출신 비전공자가 디자인을 공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의 강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비전공자라도 디자인학을 공부할 수 있고, 자신의 경험과 디자인을 접목할 수 있고, 실제적이며, 특화된 커리큘럼으로 디자인학을 배울 수 있는 대학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가 전공하고 있는 디자인융합은 사회 각계에서 다양한 경험과 실무적 배경을 가진 원우들이 모여서 디자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뉴미디어디자인기획, 현대디자인, 공간디자인,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디자인컨셉과 전략 등 이름만 들어도 4차 산업 혁명시대가 성큼 들어오는 것 같지 않습니까?”

신양순원우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을 통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사고 아래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디자인과 융합하여 전문가로의 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온라인이라는 선입견만 거둔다면 우리 대학원은 구성원, 커리큘럼, 강의 내용 등 대학원의 수준을 결정짓는 모든 항목들이 다른 대학원들에 비해서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만이 가진 확실한 장점이 많습니다. 수업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않고, 언제든지 어느 곳에서나 자신만의 페이스와 방식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심지어는 무한한 반복도 가능합니다. 유비쿼터스 대학원이 구현되어 있기에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원우들에게서 받는 영감과 아이디어와 리퍼런스도 남다른 장점입니다. 그래서 디자인학을 공부하고 싶고, 자신의 경험과 학문을 디자인과 융합하여 새로운 지평을 열고 싶다면 우리 디자인대학원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부에서 디자인을 전공했거나 연관 학부를 졸업하시거나 디자인 실무를 경험하신 분들에게도 우리 대학원 전공을 심화 하고 디자인학을 공부할 수 있고, 다른 원우들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우리 대학원을 형용하는 최초, 최대, 최고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제가 경험하고, 공부한 우리 대학원은 저에게는 최고의 선택이었고, 새로 입학을 생각하는 지원자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데 시간이 없다. 시기가 적절치 않다. 어렵다. 이렇게 생각하는 그 순간이 어쩌면 바로 시작하기 제일 좋은 시점이라는 것을 입학 지원자 여러분께서도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이 바로 그 시점이라는 것을, 우리 대학원이 바로 그곳이라는 것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 오승혁 프로필 이미지
오승혁

디자인융합전공

소비재 전자회사에서 14년간 기구 개발 업무를 하고 있는 오승혁원우는 디자인융합전공 3학기에 재학중이다. 그는 회사에 입사하고 7-8년간 매일 똑같은 업무를 반복하다가 문득 자신을 돌아보니 반복되는 삶에 지친 나 자신을 보게 되었고, 남들과 다른 차별성이 결여되고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고 느껴졌을 때 문득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때마침 한양사이버 대학교 광고를 보게 되었다고 한다. 학창시절의 막연한 꿈이 디자이너였고 마침 기구 설계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느껴질 때여서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공부를 시작하게 되어 현재는 디자인 학사를 거쳐 석사 공부까지 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 학부는 직, 간접적으로 현업에서 종사하는 분이 많았는데 디자인 대학원은 의외로 비 전공자가 좀 더 많습니다. 굳이 이유를 찾자면 디자인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현재에서 계속 넓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고 동시에 깊이 있는 학문의 연결고리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에 대한 심도있는 공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배우며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디자인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은 사이버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이 유일할 것입니다.”

오승혁원우는 우리 디자인대학원 디자인융합전공을 통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사고 아래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이면서 통합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게 되어 디자인대학원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전했다.

“인생은 끝없는 배움의 연속입니다. 때로는 과감한 결정도 필요하고 때로는 쉬어갈 필요도 있습니다. 배움이 어떤 이에게는 과감한 결정일 수도 있고 어떤 이에게는 쉬어가는 시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서로 돕고 배우는 온라인, 오프라인의 장소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