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원 로고

일반대학원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교수진소개

    • 임연욱 교수 사진

      임연욱 교수

      연락처
      02-2290-0321
      이메일
      yeonwook@empal.com
    • 경력 및 학력사항

      •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 석사 ∙ 미국 Harvard University 교육공학 석사 ∙ 미국 University of Pittsburgh 교육공학 박사 ∙ 교육부 정책 자문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회장(전) ∙ 이러닝학회, 한국교육공학회, 세계화교육재단 이사 ∙ 한국교육콘텐츠 품질인증위원회 지도위원 ∙ 한양사이버대학교 국제협력단장, 교무처장 및 교학처장 역임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과 전임교수(현)

      전공분야 및 실적

      • -교육공학, 이러닝 교수설계, 원격교육 -Authentic e-Learning in a Multicultural Context -이러닝백서 등 다수
    • 한승연 교수 사진

      한승연 교수

      연락처
      02-2290-0322
      이메일
      synhan@hycu.ac.kr
    • 경력 및 학력사항

      •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 미국 University of Georgia 교육공학 박사 ∙ 한국교육공학회,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한국기업교육학회 이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콘텐츠개발센터장(전) ∙ 한양사이버대학교 입학처장(전)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과 전공주임교수(현)

      전공분야 및 실적

      • 교육공학, 이러닝 컨텐츠, 이러닝교육 An exploratory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I competencies: Based on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2024) 디지털 심화 시대를 위한 ASSURE 모형 개선 연구(2024).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시간, 교사애착, 학업열의간 종단적 관계 연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분석(2023) 교육용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에 대한 요구 분석(2022) 농촌 초등학교에서 디지털격차 해소를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사례 연구(2021) 비대면시대 교육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2021). 플립러닝과 메이커교육을 연계한 확률과 통계 수업 효과성 연구(2021)
    • 임희정 교수 사진

      임희정 교수

      연락처
      02-2290-0431
      이메일
      chakra07@hycu.ac.kr
    • 경력 및 학력사항

      • ∙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이화여대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박사(인사조직) ∙ 전)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전)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현)고용노동부 평가위원 ∙ 현)행정안전부 합동평가위원 ∙ 현)대한리더십학회 이사 ∙ 현)기획재정부 전문평가위원 ∙ 현)한양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교수

      전공분야 및 실적

      • -경영학, 디지털 리터러시, 빅데이터 -대한민국 일·생활균형 우수기업 선정 평가지표개발 연구, 2024. -남녀관리자의 리더십 및 네트워크 특성이 경력성공에 미치는 효과, 2024 -디지털 시대 서울시 청년여성 직업역량 강화 방안 연구, 2022 -가족친화지원사업 운영 효과성 측정지표개발 연구, 2022 -구직자 대상 가족친화기업 정보제공 플랫폼구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방안 연구, 2021
    • 김남희 교수 사진

      김남희 교수

      연락처
      02-2290-0332
      이메일
      nkimpsu@hycu.ac.kr
    • 경력 및 학력사항

      • ∙ 중앙대학교 영어학 학사 ∙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 석사 ∙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영어교육학 박사 ∙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교육대학 (K-6)Student Teaching Supervisor ∙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교육대학 Lecturer ∙ 우송대학교 초빙교수/ 우송어학센터장 ∙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지원센터장 ∙ 전)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지원처장 ∙ 현)한양사이버대학교 영어학과 전임교수 <주요활동> ∙ 대전시교육청 초등 영어교사 연수위원 ∙ 경기도교육청 초등 원어민영어교사 연수위원 ∙ 경기도교육청 중등 영어교사 연수위원 ∙ EBS 방과후교실 중등영어 온라인 수업 개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방과후교실 중등영어 온라인 수업 개발 ∙ 전국 중.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영어교사 온라인 연수과목 개발 (인천시교육청) ∙ 현) 한국멀티미디어 언어교육학회 국제학술이사 ∙ 현) 영상영어교육학회 연구이사 ∙ 현) 한국 ESP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학회 연구이사 ∙ 현) 한국교육학술 정보원(KERIS) 온라인 영어수업 컨텐츠 품질인증 평가위원

      전공분야 및 실적

      • 교육공학, 학습설계, 이러닝개발 사이버대학 영어 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현황 및 수업유형에 따른 태도 조사. (2024) 외국학연구, 68. 공학 전공 대학원생의 영어 학술 논문 작성 실태 연구(2020). 비교문화연구, 59. 사이버대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화 연구. (2019) 한국콘텐츠학회 19(12). ESP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공과대 대학원생과 연구자를 중심으로 (2015)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2). A content-based online ESP course design for EFL cyber university students. (2013) 사이버교육연구, 7(2).
    • 안정훈 교수 사진

      안정훈 교수

      이메일
      1210002@hycu.ac.kr
    • 경력 및 학력사항

      • ∙ Columbia University 교육공학 석사 및 박사 ∙ 현대경제연구원 Cy-Learn 컨설팅팀 팀장 (전) ∙ KB 국민은행 인재개발원 R&D팀 팀장 (전) ∙ 알오아이 인스티튜트 코리아 (ROI Institute Korea) 대표 (현)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공학과 겸임교수(현)

      전공분야 및 실적

      • 교육공학, 기업교육(HRD), 교수설계, 교육평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치매센터 종사자 치매전문교육 현업적용도 평가] (2023~2025) 한국자활연수원 [현업적용도 평가] (2015~2025) 서울복지교육센터 [교육수요조사] (2023~2024) 서울복지교육센터 [공공사례관리스쿨 교육효과성평가] (2021)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사회복무요원 직무교육 현업적용도 평가] (2019~2025)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현업적용도 및 성과평가] (2013~2022)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정밀의료 전문인력 양성사업 현업적용도 및 성과평가] (2019~2022)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전문요원 수련과정 수료생 현업적용도 평가] (2021)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 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수요조사] (2021) 지방공기업평가원 [현업적용도 평가] (2020~2022) KT [교육성과평가 체계 구축 및 ROI평가] (2016)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만족도 및 현업적용도 평가체계개발] (2016) 농식품유통교육원 [교육성과평가 체계구축] (2016)
    • 최고은 교수 사진

      최고은 교수

      연락처
      02-2290-0323
      이메일
      kuchoi2020@gmail.com
    • 경력 및 학력사항

      •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 경제학 학사 ∙ 고려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 고려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연구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에듀테크융합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전공분야 및 실적

      • [전공분야] AI 활용 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수-학습 환경 설계, 데이터 기반 학습자 모델링 [논문]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파일 탐색: 자기조절학습, 창의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2024. 육군 전차부대 VR 훈련의 실재감과 훈련만족도의 관계에서 사전현장경험의 역할규명, 2023. 초등교사의 AI·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2023. Task type matters: The impa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training performance, 2023. 지도교수의 지도유형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와 대학원생의 만족도 및 학업성과와의 관계, 2023. Three Sociomaterial Framings for Analysing Emergent Activity in Future Learning Spaces, 2023. 중학생의 ICT 활용유형과 ICT 리터러시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창의성, 학업성취와의 관계, 2022. 전공계열별 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 예측요인 분석 :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한 학문적 상호작용의 영향력 검증, 2022. 대학원생의 학업성취 및 그 영향 요인들 간 구조적 관계: 가치 인식 및 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2. 원격수업 교수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격수업 유형별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2.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른 교수 실재감과 학습성과 간 구조적 관계 검증, 2021. 메타분석을 통한 메이커 교육의 효과 분석: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2021. 교수와 학생 인식 분석을 통한 대학 온라인 강의 지원 방안 탐색, 2020. 전통 교실과 Active Learning Classroom 간 비교 연구: 학습 공간이 대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2020.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2020. Reconsidering the design of a learning design studio, 2015.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2012. 대학생들이 인식한 강의실 환경 요인에 대한 분석, 2011. [저서] 학습분석 핸드북(Handbook of Learning Analytics), 2021.
    • 서종택 교수 사진

      서종택 교수

      이메일
      suho1793@hanmail.net
    • 경력 및 학력사항

      • ∙ 숭실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 건국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 임상훈 교수 사진

      임상훈 교수

      이메일
      joshua451@naver.com
    • 경력 및 학력사항

      • ∙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석사 및 박사 ∙ 한양대학교 IC-PBL교수학습센터 책임연구원(전) ∙ NAVER I&S 컨텐츠개발파트 파트장/과장(전) ∙ 한남대학교 취업창업처(대학일자리센터) 조교수(현)
    • 고근영 교수 사진

      고근영 교수

      이메일
      amrita13@naver.com
    • 경력 및 학력사항

      • ∙ 강남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 명지대학교 여가경영학과 석사 ∙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 박사 ∙ 부천대학교 고급회의기획/서비스 경영 겸임교수 ∙ 국제대학교 통계학/경영학 특강 외래교수 ∙ 세종사이버대학교 카지노환대산업론 강의 ∙ (주)그랜드코리아레저 (현)

      전공분야 및 실적

      • 서비스경영, 평생교육, 경영학 카지노 종사원 상호관계 연구(2012) 카지노 종사자의 현재와 희망여가활동에 대한 연결망차이분석(2015) 외국인 전용 카지노 종사자의 여가학습태도에 따른 여가활동 및 여가공간 분석(2016)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연구동향 분석(2017) 변혁적 리더십의 연구동향분석(2017) An Analysis of Leisure Activities and Leisure Space in Accordance with the Leisure Learning Attitudes of Casino Employees(2018) Global Creative Leader(2018)
    • 권재기 교수 사진

      권재기 교수

      이메일
      mystar5@hanmail.net
    • 경력 및 학력사항

      •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통계학 박사 ∙ 서울시특별교육연구정보원 전문연구원

      전공분야 및 실적

      • - 범주형 혼합모형의 잠재계층 수 결정을 위한 적합도 지수의 평가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연구
    • 김지영 교수 사진

      김지영 교수

      이메일
      4230023@hycu.ac.kr
    • 경력 및 학력사항

      •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적자원개발(HRD) 박사 ∙ (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외래교수 ∙ (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 learning science lab 연구원 ∙ (현) 한국산업인력공단 인증 HRD전문가 ∙ (현)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심의위원회 위원

      전공분야 및 실적

      • ∙ HRD연구, 미래교육학연구, 교육문제연구, 교육학연구, 휴먼웨어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등 다수 KCI 학술지 심사위원 ∙ 직원몰입 잠재프로파일 분석:유형별 특징 및 업무그릿, 과업성과, 경력만족의 차이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개발연구, 2025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work grit, career identity, job satisfaction,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휴먼웨어 연구, 4(1), 19-46, 2025 ∙ 학습동기, 전이설계, 학습전이와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KIRD 연구윤리 교육 수강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3), 309-322, 2024 ∙ 과업난이도와 동료지원인식이 업무그릿과 경력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6(4), 541-551, 2024 ∙ CIPP모형에 기반한 LINC 3.0 자체평가지표 개발-K대학 기술혁신선도형 사례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6(3), 309-325, 2024 ∙ 청소년지도사의 업무그릿이 정서적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력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31(2), 469-497, 2024 ∙ 공공 과학기술분야 연구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자율성이 지식공유와 혁신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업무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개발연구, 26(4), 139-163, 2023 ∙ 근로자 업무그릿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HRD연구, 24(4), 87-116. 2022 ∙ 직무능력평가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4(2), 413-423. 2022 ∙ 근로자 그릿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HRD연구, 24(2), 73-99. 2022 ∙ 근로자 그릿(grit) 성장의 환경과 장애요인에 관한 질적연구, 평생교육ㆍHRD연구, 18(2), 123-145. 2022 ∙ 훈련교·강사 보수교육 의무화를 위한 소수훈련직종 보수교육 인정제도 적용방안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3), 545-558. 2021 ∙ 국내 기술·기능인력 대상 경력역량이동지도 사례연구, 휴먼웨어 연구, 4(1), 19-46. 2021 ∙ 그릿 측정도구의 국내 타당화 연구:국내 성인근로자를 대상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3(2), 1-22. 2021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employee engagement,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6(9), 920-936. 2021 ∙ 변혁적 리더십의 성과에 관한 메타연구, 리더십연구, 12(2), 43-71. 2021 ∙ 기혼여성근로자의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동향: 최근 20년간 국내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여성연구, 108(1), 161-192. 2021 ∙ 리더십과 업무몰입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 최근 10년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HRD연구, 23(1), 57-85. 2021 ∙ 조직경력관리지원과 이직의도의 관계:그릿과 직원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역량개발학습연구, 15(3), 69-94. 2020 ∙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경력만족과 과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직원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2(3), 147-177. 2020 ∙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직업훈련 교강사 실태조사 심층분석 및 활성화 모델 연구(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직업능력개발센터, 2024) ∙ 인재개발 교육체계 개편 연구용역(한국도로교통공사, 2024) ∙ CIPP 평가모형 기반 elite KNU 선도모델 평가지표 개발(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2023) ∙ CIPP 평가모형 기반 elite KNU 선도모델 수행평가 및 컨설팅(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2023) ∙ 고용허가제 송출국 대상 직업기술교육훈련 ODA 사업 개발 연구용역(고용노동부, 2023) ∙ 2023년도 장년고용지원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사업(고용노동부, 2023) ∙ 교육과정 신설‧개편을 위한 효과적인 수요조사 방법 연구(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023) ∙ 타법령에 의한 의무교육의 훈련교강사 보수교육 인정방안 연구(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2023) ∙ 청년 일경험 활성화를 위한 성과관리 방안 연구(고용노동부, 2023) ∙ 근로자를 위한 직무그릿 측정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연구재단, 2021~2026) ∙ 직업훈련 환경변화에 따른 이수자평가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2021) ∙ 노동시장 취약계층이 인식하는 평생학습과 계층이동성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연구(국회미래연구원, 2021) ∙ 직무능력평가사(Competency Assessor) 자격 개발 및 제도화 연구(고용노동부, 2021) ∙ 장년고용지원 위탁기관 역량강화 사업 - 장년고용지원 위탁기관 담당자 직무교육(고용노동부, 2020)
  • 문의전화
  • 대학원RC행정팀

    02-2290-0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