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전공이수체계 | 1학기 | 2학기 | 3학기 | 4학기 | 5학기 |
---|---|---|---|---|---|
전공 기초 과정 |
|
|
|
|
|
전공 심화 과정(연구) |
|
|
|
|
|
전공 심화 과정(설계) |
|
|
|
|
|
전공 심화 과정(개발) |
|
|
|
|
|
전공 심화 과정(활용) |
|
|
|
|
|
졸업논문 |
|
|
|
|
|
구분(트랙) | 교과목명 | 개요 |
---|---|---|
기초 | 교육공학동향과이슈 | 교육공학의 정의와 영역을 확인하고, 역사적 발달과 이론을 고찰하며, 교육공학의 각 전문영역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분석·연구합니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서의 교육의 발전 과제와 교육공학의 활용 방안을 검토합니다. |
기초 | 교수학습이론 | 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에 관하여 고찰하며, 더 나아가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환경 구현을 위한 각 이론의 실제적인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합니다. 이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 최근 강조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 계발에 기초가 되는 학습이론을 검토하고 실제 적용가능성을 모색합니다. |
기초 | 최신교수설계이론 |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연구와 주요 교수이론들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체계적 접근에 중점을 둔 교수설계 모형을 연구·분석합니다. 또한 이론적·경험 검증을 통해 교수설계모형을 직접 개발합니다. |
연구 | 커뮤니케이션과 미래교육 | 이 교과에서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반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탐색하고, 특히 가상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요소에 대해 다룬다. 가상환경, 미래교육,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을 소개합니다. |
연구 | 교육공학연구방법론 | 교수공학연구에 관련된 연구방법을 분석, 검토하며, 연구문제 설정, 연구방법 설계, 자료분석 및 처리,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등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토의, 연구합니다. |
설계 | 이러닝의이론과실제 | ICT를 활용한 원격 학습의 효과적인 교수자료 개발에 관한 제 이론을 연구하고, 이론에 기반을 둔 이러닝의 실제 개발 운영 및 경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합니다. |
설계 | 학습과지식경영 | 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경영의 개념과 체제의 구성에 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사례를 분석해 본다. |
설계 | 교육공학과인지과학 | 교육공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 경향과 테크놀러지 기반 학습 프로그램 및 교육환경을 설계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인지심리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수프로그램 및 교육환경을 설계해 보고 기존의 교수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
개발 | 블렌디드교육프로그램개발 |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내용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식, 자율학습, 시뮬레이션, 시범 등 다양한 학습 형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이들을 혼합하고 통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체계를 개발합니다. |
개발 | 뉴미디어기반학습 | 혁신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오는 교육의 변화와 이를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과 전략수립을 모색합니다. |
활용 | 글로벌 HRD세미나 |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학습조직, 변화관리, 수행공학, 액션러닝, 성과평가 등 관련 이론들과 국내외사례, 최신 트랜드와 글로벌 이슈들을 다룸으로써 HRD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
활용 | 기업교육세미나 | 기업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기업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
활용 | 프로그램평가실습 | 교육공학, 교육평가 프로그램에 관련된 평가의 제 문제를 다룬다.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평가의 유형과 주요 평가모형을 검토함으로써 각종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문제를 탐구합니다. |
활용 | 리더십개발세미나 | 교육공학자로서, HRD전문가가 습득해야 할 리더십 핵심 역량을 학습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을 모색합니다. |
전공사무실 02-2290-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