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융합전공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사고아래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심도 있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다학제적, 협업적, 실용적, 창의적, 진취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융합전공 교육목적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다학제적 인재양성
Innovative Designer 인재양성
Interdisciplinary Designer 인재양성
Interactive Designer 인재양성
Initiative Designer 인재양성
디자인융합 4대 교육목표 (4I)
1i
Innova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혁신성 추구
- 국내 최초의 온라인 디자인 대학원으로 실기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이론 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갖춘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 이는 최초의 디자인 분야의 온라인 대학원 전공이라는 점에서 첫 번째 혁신이라 할 수 있고, 이러닝 수업을 통한 유비쿼터스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두 번째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 방법론에 있어 화상 세미나, 크리틱 강의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에 의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세 번째 교육과정의 혁신이다.
혁신적 디자이너 양성
- 현대의 트랜드를 바탕으로 한발 앞서 나가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실무에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디자인 이론과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인의 논리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과 과정 및 수업 내용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2i
Interdisciplinary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융합성 추구
- 디자인과 마케팅, 디자인과 경영,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역사, 디자인과 사회 등 디자인의 용도와 목적에 따른 다분야의 학문적 지식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서 융합적 교육과정을 통해 다학제적이며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다학제적 실천성을 위해 공동 프로젝트의 수행 기회를 확대하고 다른 전공 및 현 전공 내의 교차 및 이수 기회를 확대하는 등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3i
Interac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상호작용성 추구
- Interactive course를 통한 Interactive designer양성으로, 이는 미시적으로 다양한 온, 오프라인 시스템을 통한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며, 거시적 의미로는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글로벌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고 이해하여 세계와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형 인재’ 양성을 뜻한다.
- 이에 오프라인세미나, 온라인세미나, 특강 및 실습, 동아리 지원 등을 통해 교수-학생간 다양한 방식의 소통으로 수업운영과 교육과정에서의 상호작용성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4i
Initiative designer 인재양성
교육과정의 독창성 추구
- 석사 디자인교육과정의 특성을 살려 학부과정보다 독창적인 내용 및 실제적인 사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경쟁력 있고 창의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무중심의 전략적 사고력을 높이는 Initiative course를 통해 기획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겸비한 창의적 Initiative designer 양성 한다.
전공 특성
01
융합 연구를 위한 2인 이상의 지도교수 시스템
- 다양한 전공과 학문과의 융합을 위해 내부 및 외부의 2인 이상의 지도교수 운영
- 시각+공간, 뉴미디어+산업, 공간+뉴미디어, 시각+산업 등 디자인 분야와의 융합
- 공간+공학, 산업+마케팅, 뉴미디어+심리학, 산업+인공지능 등 타 분야의의 융합
- 뉴미디어+산업+생명공학, 공간+시각+건축 등의 다학제 융합
02
논문 과정, 학점 대체 과정 등의 다양한 탄력적 학업 과정 운영
- 학점 대체과정의 경우 융합세미나 과정 이수를 통해 융합 성과 도출
03
세부적인 융합 세미나 과정 운영
- 시각디자인융합세미나, 공간디자인융합세미나, 뉴미디어디자인융합세미나, 산업디자인융합세미나 운영
- 2인 이상의 지도교수와의 연구과정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 도출 (작품, 기획안, 논문 등)
04
국내 최초/유일의 온라인 디자인대학원
- 2011년 국내 최초 온라인 정규 디자인대학원 인가 확정
- 2012년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략전공 개설
- 2013년 디자인기획전공으로 명칭 변경
- 2017년 디자인융합전공 신규 개설
05
밀착 논문 지도 과정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지도교수와의 심화된 논문 프로세스 운영
06
연 2회의 전공 오프라인 세미나 개최
- 디자인대학원 전체 전공 세미나 및 답사 등 다양한 교육 세미나 진행
07
다양한 블렌디드 교육 과정 운영
- 온라인 교육, 온라인 화상 교육, 오프라인 교육, 1:1 논문지도, 전공 세미나, 대학원 교육 동아리 운영(북킹), 수업 내의 연구 결과에 대한 학술지 논문 지도 및 게재
08
디자인학부 전공 과목 청강
- 학부의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디자인기획전공 등 5개의 전공의 모든 교과목에 대한 청강 기회 제공
09
연 1회 디자인대학원 ‘동문회 – 재학생 – 교수’ 사진전 개최
전공전망, 진로
본 전공은 아래 전공별 진로 외에 과학, 사회, 인문, 철학, 의생명학, 정보통신학, 공학, 경영학 등과의 융복합 및 콜라보레이션 과정을 통해 기존의 산업군과 새롭게 탄생되는 신 산업군 등 디자인이 관여 할 수 있는 산업 전 분야에 대해 진로의 접근과 모색이 가능함.
01
공간디자인 (공간설계)
실내건축 환경디자인 전문기업
공간개발 전문기업
전시디자인 전문기업
건축설계사무소,건축시공사
도시디자인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02
시각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전문기업
광고디자인 전문기업
CI/BI전문기업,
기업체 홍보실 기획실
건광고대행사
출판 편집디자인 전문기업
일러스트레이션 전문기업 (프리랜서)
03
뉴미디어디자인
영상디자인 전문기업
게임디자인 전문기업
CF영상 제작기업 및 스튜디오
광고영상 방송타이틀 제작기업
애니메이션 제작기업
광고대행사,광고디자인 전문기업
04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전문기업
각기업의 제품개발 부문
가구디자인
공공 환경시설물디자인 전문기업
각 기업의 제품 기획부문
디지털 기술기반의 벤처기업
05
공간디자인(공간연출)패션
프랜차이즈 기업의 VMD부문
가구디자인, 조명디자인 전문기업
화장품 각 기업의 홍보전략부문
파티연출 전문기업 등
디자인대학원 브랜드
은 인생에 있어서 최고로 행복한 절정의 순간을 의미하는 영(英) 숙어로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전략을 담고 있는 모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