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 꿈을 이루어 드리는 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 한양의 힘과 터를 바탕으로 열심히 땀흘린 당신의 꿈을 이루어 드립니다.
  • 꿈을 향한 첫 여정을 최고의 온라인캠퍼스에서 시작하세요.
  • 한양사이버대학만의 스마트한 캠퍼스 생활을 이뤄가세요.
  • 한양사이버대학교가 스마트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cademics 전공소개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그 꿈을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이 함께하겠습니다.
맨 위로 가기

디자인기획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 기획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
  • 전공개요

    design-plan / hanyang cyber / graduate school / ACADEMICS

    전공 교육목적, 교육목표

    디자인기획전공은 국내에서 유일한 온라인 디자인대학원의 위계와 특수성을 감안하여 디자인 분야 가운데에서도 기획과 전략 분야에 대해 중점 교육을 실시하여,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 기획리더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기획전공 교육목적

    디자인기획전공 교육목적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 기획리더 양성/디자인기획5대 교육목표(5C)
    Creative Designer 인재양성
    Conductive Designer 인재양성
    Concretive Designer 인재양성
    Cooperative Designer 인재양성
    Constructive Designer 인재양성
    • 1c
      Creative designer 양성(창조적)
      디자인 분야의 핵심인 창조력에 기초하여 심미적인 구상력을 심도있게 표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2c
      Conductive designer 양성(진취적, 전도적)
      자기주도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 디자인 교육을 통해 진취적이고 주도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3c
      Cooperative designer 양성(협업적)
      공간, 시각, 영상, 제품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학제적 공통점과 전략적 교차점을 이해시키고 종합화함으로써 통합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다분야와의 상호 협력이 가능한 협업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4c
      Concretive designer 양성(실질적, 실용적)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며 독특한 실용적인 디자인 양산을 위해 체계적인 디자인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실용적 사고와 실무 능력을 겸비한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5c
      Constructive designer 양성(건설적)
      전 지구적 디자인 관심사와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시키는 교육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교류하는 폭넓은 감각의 디자인 교육을 지향하며, 참여, 공유, 개방의 공공성을 디자인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건설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공세미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공세미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공세미나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공블로그 캡쳐이미지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공블로그

    전공 특성

    • 01
      국내 최초/유일의
      온라인 디자인대학원
      - 2011년 국내 최초 온라인 정규 디자인대학원 인가 확정
      - 2012년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략전공 개설
      - 2013년 디자인기획전공으로 명칭 변경
      - 2017년 디자인융합전공 신규 개설
    • 02
      통합적 디자인 사고 향상을 위한
      심도 있는 실질적 교육과정 운영
      -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문화지향디자인전략,디자인논문연구,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인간중심디자인전략, 미디어디자인기획론, 제품디자인기획론,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현대디자인특론, 공간디자인기획론, 디자인생산과유통,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 03
      밀착 논문 지도 과정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지도교수와의
      심화된 논문 프로세스 운영
    • 04
      연 2회의 전공 오프라인
      세미나 개최
      - 디자인대학원 전체 전공 세미나 및 답사 등 다양한
      교육 세미나 진행
    • 05
      다양한 블렌디드
      교육 과정 운영
      - 온라인 교육, 온라인 화상 교육, 오프라인 교육,
      1:1 논문지도, 전공 세미나, 대학원 교육 동아리
      운영(북킹), 수업 내의 연구 결과에 대한 학술지
      논문 지도 및 게재
    • 06
      디자인학부 전공
      과목 청강
      - 학부의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 산업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디자인기획전공 등 5개의 전공의
      모든 교과목에 대한 청강 기회 제공
    • 07
      연 1회 디자인대학원
      ‘동문회 - 재학생 - 교수’
      사진전 개최
    • hanyang cyber graduate school

    디자인대학원 브랜드

    5C(디자인기획 교육 목표)+ 4I(디자인융합 교육 목표)

    Cloud Nine은 인생에 있어서 최고로 행복한 절정의 순간을 의미하는 영(英) 숙어로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목표와 전략을 담고 있는 모토이다.

    디자인기획전공 교육목적
    CLOUD9 NINE
    5C
    • Creative designer
    • Conductive designer
    • Concretive designer
    • Cooperative designer
    • Constructive designer
    4I
    • Innovative designer
    • Interdisciplinary designer
    • Interactive designer
    • Initiative designer

    디자인대학원 연간활동

    디자인대학원 연간활동 사진 모음 디자인기획 졸업색 석사학위논문현황
    1. 01.김 슬(2014년 8월 졸업자)
      창의성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소통 중심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호매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2. 02.한상희(2014년 8월 졸업자)
      인증 방식에 따른 스마트뱅킹 서비스의 UX평가 및 분석
      -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한 이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3. 03.오성희(2014년 8월 졸업자)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중심으로 -
    4. 04.김은경(2014년 8월 졸업자)
      뉴미디어 시대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5. 05.손영민(2014년 8월 졸업자)
      유아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평가 요소 도출 및 사례적용 연구
    6. 06.김진희(2014년 8월 졸업자)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지하철 차량의 유니버설디자인 방향 연구
    7. 07.고애경(2014년 8월 졸업자)
      서비스디자인관점의 전통 茶문화 체험활동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8. 08.노은경(2014년 8월 졸업자)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ux디자인전략
      - 화장품 쇼핑몰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
    9. 09.권은경(2015년 2월 졸업자)
      디지털퍼블리싱 구조에서의 사용자소비요소에 따른 파라텍스트 유형연구
    10. 10.서동민(2015년 2월 졸업자)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재해석을 통한 가구 디자인 연구
    11. 11.정연복(2015년 8월 졸업자)
      치양지(致良知)의 관점으로 본 디자인철학에 관한 연구
    12. 12.박지은(2015년 8월 졸업자)
      디자인사적 특성을 반영한 목문의 현대적 조형 표현에 관한 프레임워크 연구
      - 주거공간의 실내 목문을 중심으로 -
    13. 13.임성우 (2016년 2월 졸업자)
      한국디자인논문의연구경향
      -디자인학회 학술지 논문 주제어 분석을 중심으로
    14. 14.권소영 (2016년 2월 졸업자)
      아들러 심리학에 의한 분당 1기 신도시 아파트먼트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15. 15.김보영 (2016년2월)
      리저널 쇼핑센터(RSC)의 유형에 따른 유도사인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일본 후쿠오카시의 RSC를 중심으로 -
    16. 16.고윤근 (2016년 2월)
      간부숙소 내부 공간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 육군 미혼 간부숙소를 중심으로 -
    17. 17.신미경 (2016년 8월)
      인포그래픽의 변화가 사용자의 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체성분분석표를중심으로 -
    18. 18.주민선 (2016년 8월)
      DMZ의 장소성과 가치 분석 연구
    19. 19.오현정 (2017년 2월)
      트렌드 변화에 따른 UI·UX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 국내 쇼핑몰을 중심으로 -
    20. 20.성언제 (2017년 8월)
      장비정비정보체계 GUI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육군 편성・단위부대 군수실무자 사용기능 중심으로 -
    21. 21.원태수(2017년 8월)
      이용객 쉐도잉을 통한 서울시 지하철 안내사인의 커뮤니케이션 개선방향 연구
      - 수서역의 안내표지판을 중심으로 -
    22. 22.김정은 (2017년8월)
      체험마케팅 기반의 국내 이케아 매장 디자인 전략 분석
    23. 23.송정민 (2017년8월)
      체험마케팅 기반의 테마파크호텔 디자인요소 분석연구
      - 디즈니랜드와 디즈니월드를 중심으로 -
    24. 24.민덕기 (2017년 8월)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전기차셰어링 서비스 분석 및 제안
      - 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중심으로 -
    25. 25.이헌우(2018년2월졸업자)
      스마트 워치 기술 발전에 따른 UI 디자인 방향 연구
    26. 26.강미경(2018년8월졸업자)
      모바일 쇼핑몰 앱 접근성 비교 분석 연구
    27. 27.최진국(2018년8월졸업자)
      구강 원격검진을 위한 구내경 제품디자인 개발 연구
    28. 28.이찬서(2018년8월졸업자)
      삼태기건강마을사업 사례연구
    29. 29.조시경(2018년8월졸업자)
      공간의 서사기반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입학 후기

    • 디자인기획전공
      계 정 찬

      경영학 석사학위자로서 국내 중견 식음료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Brand Manager를 맡고 있으며, 마케팅 관련 분야에서 8년여 근무하고 있는 계정찬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수료생이다.

      그를 아는 대부분의 지인들은
      “왜 경영학 박사를 하지, 굳이 분야도 다른 디자인대학원 석사를 또 하느냐?”라고 많이 질문한다고 한다.
      “저는 경제학, 경영학만 공부했던 디자인 비전공자로, 이론적으로는 어떻게 소비자들을 읽어야 되는지를 알고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인 표현 방법에 있어서는 어색해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분은 Brand Manager로서 알고 있어야 되는 부분인데 이 분분을 잘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저의 약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제 부족한 약점을 채우고 업무적으로 뿐만 아니라, 학업적으로도 도전하고, 발전되고 싶은 욕망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공부 중에 있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들은 꾸준한 자기계발의 의지는 높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공부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처음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수업을 시작하고 적응하다 보니 온라인(Online)이라는 네트워킹(networking)을 통한 배움도 색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느끼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Mobile Device)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여, 저 같은 경우 출·퇴근시나 여가 시간 등 틈틈히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는 ‘틈새시간’으로 학습에 대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온라인(On-line)으로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은 실질적 디자인 컨셉, 기획 등 세분화된 디자인 분야를 알기 위한 과정 중심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의문도 자연스럽게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사례 중심 교육이 실무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처럼 비전공자인 분들도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정찬원우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경영과 디자인을 전공한 보다 전문적이면서 폭넓은 경쟁력을 갖춘 마케팅전문가(Professional Marketing Manager)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모든 것의 시작은 어렵지만 시작하고 나면 금방 적응하는 것이 사람이라고 합니다. 현실의 어려움들이 많겠지만, 향후 ‘나’의 발전을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 번 시작해 보십시오.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으시고,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고 싶지 않고 도전을 향해 달려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온라인(Online)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메꿔 보시기를 바랍니다.”

    • 디자인기획전공
      박 지 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13년 째 거주 중이며 가구 생산 업체에서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있는 박지은원우는 디자인기획전공 졸업생이다.그녀는 디자인 업무를 하기 전에 무역과 마케팅 업무를 하였는데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현지 소재 대학교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을 하게 되었고, 석사 과정을 할 것인가 오래 고민을 하던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리 학교 디자인대학원에 디자인기획전공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은 사이버로 강의를 수강하여 일(work)을 쉬지 않아도 공부 할 수 있고, 길(road)에 시간을 버리지 않으면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모국어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 절대적으로 적절한 수학 방법이었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는 국가에서 수강하기 때문에 과연 제대로 학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우려와 다르게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시스템으로 큰 어려움 없이 수강을 하고 있고, 가끔 실시간 스트리밍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강의를 다운로드해서 이런 환경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학습하면서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과 현재의 변화가 있습니다. 디자인 실무를 함에 있어 새로운 사고를 하게 되었고, 이전보다 더 논리적인 디자인 과정 속에서 이야기를 담은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디자인의 퀄리티(quality)도 올라가고 다른 사람에게 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학습과 일을 병행하기 때문에 물론 공부를 시작하기 전보다 시간적 여유는 부족하지만 이 두 가지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있어서 상생(相生)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물리적 공간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과 또 원우들 간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이 되어 멀리 해외에서도 새로운 사람들과 즐겁고 유익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박지은원우는 우리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을 통해 디자인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이면서 통합적 사고를 가진 디자인기획자와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 ‘디자인이면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가 깨졌습니다. 밥을 떠 먹여주는 것이 아닌 젓가락질을 잘 하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가장 편한 시간, 편한 곳에서 편한 자세로 어느 때나 우수한 교수진에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환경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러움입니다.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 이 과정을 누리고 즐겨보세요! ”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9
    윤현정  조교 메일보내기
  • 교육과정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디자인기획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기초
    전공기초
    • 현대디자인특론
    • 디자인조사방법론
    • 디자인컨셉및전략
    • 디자인논문연구
    전공심화
    전공심화
    • 인간중심디자인전략
    • 공간디자인기획론
    • 제품디자인기획론
    •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 디자인생산과유통
    • 문화지향디자인전략
    • 디자인기호론
    •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 미디어디자인기획론
    논문 논문
    교과목별 교육개요
    구분(트랙) 교과목명 개요
    기초 현대디자인특론 현대 디자인학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주요 논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와 근미래의 디자인을 선도할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고 총체적 디자인 지식체계를 연구한다. 또한 현대디자인이 가지는 변화요인을 통해 현대디자인의 다각적인 모습을 해체하고 이를 재정립해본다.
    기초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컨셉 및 전략은 디자인의 정의, 굿디자인, 디자인컨셉과 아이디어, 디자인방법론 등 디자인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세부 분야별 디자인사례를 기획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하여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력과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온라인 상으로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 강의와 주제 토론을 실시하며, 오프라인 강의에서 개별 과제 진행 내용 발표 및 크리틱을 실시한다.
    기초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 조사 방법론은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의 전공기초교과목으로 디자인실무프로젝트와 학술적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전략과 프로세스, 그리고 실행과정에 관한 논리적 접근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기초 디자인논문연구 독립된 학문으로써 디자인학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디자인 연구의 특성들을 학습한다. 학위논문과 학술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 원칙, 구성, 진행 방법들을 배우고, 디자인 영역별로 적용 가능한 연구 방법들을 학습한다. 개인별로 연구계획서 작성을 통해 학위 논문 작성 방법을 익히고, 주제에 맞는 연구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심화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우리의 도시가 가진 디자인 전반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 접근인 공공디자인 대응방안과 합리적 방향 제시에 대해 논의한다.
    심화 제품디자인기획론 디자인의 계획수립을 위해 요구되는 인간, 기업, 시장 등 신제품 디자인관련 제정보의 계획, 수집, 분석, 해석의 방법을 폭넓게 이해한다. 마케팅,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 전략의 통합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심화 공간디자인기획론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의 전공심화교과목으로 공간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기획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공간디자인에서의 굿디자인, 컨셉과 아이디어 등 공간디자인분야의 정의와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분야의 실무사례를 기획과 전략의 측면에서 분석/탐구하여 학습자의 디자인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상으로 디자인기획에 필요한 기초 이론 강의와 주제 토론을 실시하며, 오프라인 강의에서 개별 과제 진행 내용 발표 및 크리틱을 실시한다.
    심화 인간중심디자인전략 디자인을 위한 인간심리와 행태의 깊이 있는 탐구 이론과 실제의 사례를 학습하여, 인간중심적 디자인의 방향성과 체계적 접근방법을 논의한다.
    심화 문화지향디자인전략 디자인을 인간의 문화 창조 및 반영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여 디자인 존재 및 가치 구축의 의미를 특정 시공 속에서 표출되는 다양한 문화적 속성들, 즉 인간관념, 행태, 생활의식 등과의 밀접한 관계성 속에서 파악한다.
    심화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다양한 시각 언어와 기호적 의미, 상징성과 그에 따른 비주얼 표현 등 시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각적 분석과 이해을 통해 디자인문제해결에 대한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론을 탐구한다.
    심화 미디어디자인기획론 현대 미디어의 유형과 프로세스의 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미디어디자인의 전략적 기획방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하며, 각 매체별 기획 방법론과 메시지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특성화된 전략을 연구한다.
    심화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프리젠테이션 이론과 분야, 역할에 대해 다각적으로 탐구하고 디자인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고급 프리젠테이션 기획 및 전략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한다.
    심화 디자인기호론 기호론의 기본적인 개념들(기표와 기의, 도상, 지표, 상징, 신화, 1차적 기호와 2차적 기호, 페노텍스트와 제노텍스트 등)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기능, 파생효과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한다.
    심화 디자인생산과유통 디자인 생산과 유통은 디자이너에 의해 계획된 제품을 양산하기 위한 방법과 공정을 배우고 유통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수업 전 시간을 통하여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디자인 생산과 유통 대한 계획을 세우는 실습을 한다.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9
    윤현정  조교 메일보내기
  • 교과목안내

    교과목 안내

    디자인기획 전공 커리큘럼 안내 (PC용)
    학기 이수구분 봄학기 학기 이수구분 가을학기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1 전공필수     2
    전공필수    
    전공선택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문화지향디자인전략
    3
    3
    3
    전공선택 디자인논문연구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인간중심디자인전략
    3
    3
    3
    3
    3 전공필수 논문연구 0
    4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미디어디자인기획론
    제품디자인기획론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현대디자인특론
    3
    3
    3
    3
    전공선택 공간디자인기획론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디자인생산과유통
    3
    3
    3
    5 졸업논문
    디자인기획 전공 커리큘럼 안내 (모바일용)
    학기 과목구분 과목명 학점
    1 전공필수    
    전공선택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기호론
    문화지향디자인전략
    3
    3
    3
    2 전공필수    
    전공선택 디자인논문연구
    디자인컨셉및전략
    디자인프리젠테이션전략
    인간중심디자인전략
    3
    3
    3
    3
    3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미디어디자인기획론
    제품디자인기획론
    도시와공공디자인전략
    현대디자인특론
    3
    3
    3
    3
    4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공간디자인기획론
    시각정보디자인기획론
    디자인생산과유통
    3
    3
    3
    5 졸업논문
    붉은색 밑줄 표시된 과목은 졸업 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교과목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과목의 과목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전공의 전공필수는 반드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5학기에는 졸업논문을 이수합니다.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9
    윤현정  조교 메일보내기
  • 교수진소개

    교수진소개

    은덕수 교수님

    은덕수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공간디자인 석사

    • - (주)RTEC DESIGN CONSULTANTS INC. 디자인기획2팀 팀장
    • - (주)IDAS 디자인 이사
    • - (주)GL 어소시에이츠 자문교수
    • - (사)한국공공디자인학회 이사
    • - 서울시 도시철도공사 기술자문위원
    • - 서울시, 경기도 공공디자인 심의위원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최성호 교수님

    최성호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 학사
    • 홍익대학교, 서울대학교 공간디자인 석사
    • 한양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 박사수료

    • - (현) 사단법인 한국 공공디자인학회 부회장
    • - (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심의위원
    • - (현)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브랜드, 지역문화컨설팅 심의위원
    • - (현) 서울시 도시디자인위원회 위원
    • - (현) 경기도, 인천광역시, 전라남도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위원
    • - (현) 광진/서초/송파/동두천/시흥/전주 등 건축위원회, 경관위원회,
    • 도시디자인위원회 위원
    • - (현) 2017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디자인사업 MP
    • - (현) 2017 서울디자인컨설턴트
    • - (현) 한국철도시설공단 제7기 기술평가 및 자문위원
    • - (현)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KDI 자문위원
    • - (현) 국가인재개발원, 광주광역시공무원교육원 등 공무원교육 강사
    • - (현) 광명/동두천/시흥/안산/영덕/원주/전주/제주/충남 디자인교육 강사

    • - (전) 서울디자인위원회 위원
    • - (전) 구로/용인/의정부 등 디자인위원회 위원
    • - (전) 하남미사 신도시개발 총괄MP(디자인/경관)
    • - (전)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공공디자인 총괄디자이너
    • - (전) 혁신도시 공공디자인 총괄 책임연구원
    • - (전) 한국공항공단 환경디자인실 실장
    • - (전) 주/멀티맥스 공간디자인팀 팀장
    • - (전) 주/기아자동차 중앙기술연구소 승용디자인팀 연구원

    • - (현) 대학본부 교육지원처장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 - (전) 한양사이버대학교 콘텐츠개발센터 실장
    • 대학본부 연구학생처장, 학습지원처장, 교무처장
    김학민 교수님

    김학민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 학사
    •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 석사

    • - (주)웹어텍 디자인실장
    • - (주)디투디자인 대표
    • - (주)SK 아트센터 나비 과장
    • - (사)한국디자인지식포럼학회 이사
    • - 서울시 디자인위원회 전문위원
    • - 서울시 미술장식심의위원회 전문위원
    • - 한국기술보증기금 평가위원
    • - 한국중소기업진흥원 평가위원
    • - (현) 디자인학부 학부장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 담당교과목

    • <교양>
    • - 프레젠테이션 기법

    • <디자인학부>
    • - 레이아웃
    • - 사진실습
    • - 시각디자인3
    • - 비주얼아이덴티티
    • - 디자인전공의 이해

    • <디자인대학원>
    • - 문화지향디자인전략
    차승화 교수님

    차승화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미술학 학사
    • Univ. of California, Los Angeles 디자인 석사
    •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실내환경디자인학과 박사(수료)

    • - (주) 퍼시스
    • - 계원조형예술대학 디자인센터 선임연구원
    • - 경기도 공공디자인 위원회 위원
    • -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 (사) 대한 전시디자인학회 이사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엄기준 교수님

    엄기준 교수

    약력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학사(시각디자인)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석사(시각디자인)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이학박사(시각/멀티미디어디자인)

    • - (주) 홈네스터 디자인실장
    • - (주) U&G 정보통신 이사
    • -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부회장
    • - 한국공공디자인학회 자문위원
    • - 의정부시, 동두천시, 광주시 공공디자인 자문위원
    • - 미국 Boise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2015, Idaho)
    • - (전)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정책자문위원
    • - (전)교육부, 직능원 NCS 학습모듈 집필위원
    • - (전)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심사위원 역임
    • - (전)산업통상자원부 우수디자인(GD) 심사위원 역임
    • - (현) 디자인대학원 전공주임교수
    정성모 교수님

    정성모 교수

    약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 학사
    • 서울대학교 공업디자인학 석사
    • 서울대학교 공업디자인학 박사

    • - 삼성디자인멤버쉽 7기 DAT
    • - (주)삼성전자 무선디자인팀 선임디자이너
    • -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KDRI) 주임연구원
    • - 서울대학교 BK21 미래문화디자인사업단 선임연구원
    • - 건국대학교 예술문화대학 산업디자인학과 강의교수
    • - 지식경제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차세대디자인리더 선정
    • - 디자인총연합회 상근연구위원
    • - 한국발명진흥원 기업지원사업 심의위원
    • - 한국인터넷진흥원 위치기반기술개발 연구위원
    • -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자인산업 자문위원
    • - 한국기초조형학회 상임이사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김민정 교수님

    김민정 교수

    약력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학사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시각디자인 석사
    • 시카고예술대학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공 석사
    • 한양대학교 정보.UX 디자인 전공 박사

    • - (현) 디자인대학원 전임교수
    • - (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이사
    • - (사) 한국공공디자인학회 이사
    • - 서울디자인클리닉 디자인닥터
    • - 수원시 광고물관리 및 디자인심의위원회 위원
    • - 한국생산성본부 그래픽기술자격 위원
    • - (재) 한국디자인연구재단 선임 연구원
    • - (전) 디자인 일컴 대표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9
    윤현정  조교 메일보내기
찾기
닫기

최근 본 메뉴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