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Academics 전공소개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그 꿈을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이 함께하겠습니다.
맨 위로 가기

광고미디어 MBA

체계적인 접근방법과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하는 교육
  • 전공개요

    IT MBA

    설립목적

    광고·미디어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전공은 광고·미디어산업이 갖는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광고·미디어산업의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광고·미디어와 콘텐츠 기획자(planner), 창안자(creator) 및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교육목표

    광고·미디어 전공의 교육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광고,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세계적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본 전공은 이를 위해 관련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이론적으로 연구하며, 광고, 미디어, 콘텐츠 관련 산업의 경영자 특강 및 현장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론과 현장에 대한 균형적 감각과 지식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습자들이 연관 산업 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전공 특징 및 전망

    본 전공은 광고·미디어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 영역의 총체적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전공은 광고·홍보를 비롯한 마케팅 분야와 뉴미디어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학문이 융·복합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전공 관련 진로

    학생들은 졸업 후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진로와의 연계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전문적인 Practitioner로서 대학원에서 학습한 지식을 토대로 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적 지식인으로서 진로를 모색하는 경우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직업영역에서 활동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기자, PD, 아나운서 등 제작진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의 경영컨설턴트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의 마케팅 기획가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의 프로그램 기획가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의 경영현황 조사분석가
    • 광고제작사의 CF 감독
    • 기업의 광고, 홍보, 마케팅부서
    • 정당, 소비자단체 등과 같은 비영리단체의 마케팅, 광고, 홍보 분야
    • 광고회사,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옥외광고업 등 벤처기업 창업

    둘째, 향후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자의 길을 걷는 경우다. 본 대학원은 졸업생 10%의 박사과정 진학을 교육과정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2013년 현재 졸업생의 10%가 한양대, University of Canberra 등 국내외 유수 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 향학열을 불태우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원 광고미디어 MBA와 한양대 신문방송학과는 대학원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 석사는 광고미디어 MBA에서, 박사는 신문방송학과에서 각각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 역량을 모아 대학원 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4
    김신애  학과행정주무  메일보내기
  • 교육과정로드맵

    광고미디어 MBA 교육과정 로드맵

    광고미디어 MBA 교육과정 로드맵 이미지
    전공이수체계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전공기초과정 설득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소셜콘텐츠
    • 미디어문화콘텐츠
    • 4차산업혁명과소셜미디어
    전공심화과정 연구조사방법론
    • 디지털시대방송제작론
    • 방송통신상업정책론
    • 디지털미디어산업론
    • 디지털문화콘텐츠산업
    >미디어전략경영
    졸업논문 논문연구 논문연구 ★ 졸업논문 또는 논문대체 2과목
    • ★ 졸업 논문
    • 5학기에는 학생의 선택에 따라 논문과정 또는 학점이수(2과목 6학점)으로 졸업할 수 있다.
    • 광고미디어MBA의 경우, 전공기초과정 4개 과목, 전공심화과정 10개 과목 등 총 14개 과목이 개설됩니다.
    학기별 운영목표
    1학기 기초과정 전공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 전체적인 지형을 그리는 단계
    2학기 기초심화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화된 관심영역에 대한 심화학습단계
    3학기 기초심화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화된 관심영역에 대한 심화학습단계
    4학기 심화전공 심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전공을 확립하는 단계
    5학기 논문 확립된 전공분야를 토대로 학술논문을 작성, 기초학자로서 성숙하는 단계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4
    김신애  학과행정주무  메일보내기
  • 교과목안내

    교과목 안내

    광고미디어 MBA 전공 커리큘럼 안내 (PC용)
    학기 이수구분 봄학기 학기 이수구분 가을학기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1 전공필수     2
    전공필수    
    전공선택 설득커뮤니케이션
    연구조사방법론
    3
    3
    전공선택 디지털시대방송제작론
    방송통신산업정책론
    3
    3
    3 전공필수 논문연구 0
    4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디지털문화콘텐츠산업
    디지털미디어산업론
    모바일과소셜콘텐츠
    3
    3
    3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소셜미디어
    미디어전략경영
    3
    3
    5 졸업논문 / 혹은 논문대체 과목(2개) / 전문학술지논문 중 택1
    광고미디어 MBA 전공 커리큘럼 안내 (모바일용)
    학기 과목구분 과목명 학점
    1 전공필수    
    전공선택 설득커뮤니케이션
    연구조사방법론
    3
    3
    2 전공필수    
    전공선택 디지털시대방송제작론
    방송통신산업정책론
    3
    3
    3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디지털문화콘텐츠산업
    디지털미디어산업론
    모바일과소셜콘텐츠
    3
    3
    3
    4 전공필수 논문연구 0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소셜미디어
    미디어전략경영
    3
    3
    5 졸업논문 / 혹은 논문대체 과목(2개) / 전문학술지논문 중 택1
    붉은색 밑줄 표시된 과목은 졸업 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교과목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과목의 과목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전공의 전공필수는 반드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5학기에는 졸업논문, 논문대체과목(2개), 전문학술지논문 중 선택하여 이수합니다.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4
    김신애  학과행정주무  메일보내기
  • 교수진소개

    교수진소개

    서구원 교수님

    서구원 교수

    약력

    • - 고려대학교 경영학 학사
    • -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마케팅)
    • - 호주 University of Western Sydney 석사(커뮤니케이션/문화 )
    • - 호주 University of Wollongong 박사(마케팅)
    • - 호주 University of Wollongong 강사/연구원
    •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초빙조교수
    •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겸임교수
    • - 한국인터넷광고 자율심의위원회 부위원장
    • - 2011 국가브랜드 국제학술대회 준비위원장
    • - 사이버대학입학전형위원회 위원장
    • - 원격대학협의회 발전기획위원회 위원
    • - 서울시 정책조사 자문위원 & 홍보영상물및간행물심의위원
    • - 로컬푸드운동본부 전략연구소 소장
    • -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
    • -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 - 한국도시문화학회 회장
    • - 한국경영학회 상임이사
    •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 자문위원
    • - 충청북도 홍보자문위원
    •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 홍보자문위원장
    • - MBC 시청자 평가원
    • - 2018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홍보자문위원회 위원
    • -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 - 한양사이버대학교 기획처장(전)
    •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학과장(현)
    • - 한양사이버대학교 미디어 MBA 주임교수(현)
    김광재 교수님

    김광재 교수

    약력

    • -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문학사
    • -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문학석사
    •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문학박사(언론학)
    • - 일본 조치(上智)대학교 신문학과 연구원
    • - University of Canberra Visiting Professor
    • -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 - 미래창조과학부 규제심사위원회 위원
    •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통신사업자등록취소심의 위원회 위원
    • -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 공정경쟁 이슈리포트 편집위원
    • -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위원회 위원
    •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전임 교수
    •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 MBA 전임교수
    • - 한양사이버대학교 종합연구원장
    •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부원장 (현)
    • - 한양사이버대학교 교무처장(현)
    문의하기
    전공사무실 : 02-2290-0724
    김신애  학과행정주무  메일보내기
찾기
닫기

최근 본 메뉴

레이어 닫기